서브배경
서브이미지

진료시간안내

  • 평일 08:30 ~ 18:00
  • 점심시간 13:00 ~ 14:00

주말/공휴일 휴진

02-323-6660


운동부하 심전도 검사

홈으로_ 검사안내_ 운동부하 심전도 검사

운동부하 검사


운동부하 검사는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잘 나타나지 않는 협심증 및 부정맥 등의 심혈관질환을 예측하고 확진하기 위한 결과를 알아볼 수 있는 검사입니다.

운동부하 검사는 운동을 하면서 심전도와 혈압을 측정하는 검사

운동부하 검사란?

환자에게 제한된 조건에서 처방된 운동을 시키면서 심전도와 혈압 측정으로 안정 시에는 얻을 수 없는 심혈관계 정보 얻는 검사입니다.

즉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잘 나타나지 않는 관상동맥 질환의 위험인자를 발견하고 최대운동 수행 능력을 알아보고자 실시하는 검사입니다.

협심증, 흉통의 원인을 파악하고 예후를 판정하기 위해 검사시행

검사의 목적은 협심증과 같은 증상이나 징후를 유발시키는 스트레스 수준을 알아내기 위함이며 구체적으로는 흉통의 원인 및 비전형적인 협심증의 원인을 파악하고, 치료 후 평가나 예후 판정에 이용되기도 합니다.

심한 관절염, 불안정형 협심증, 심한 대동맥판 협착증 등의 경우에는 운동부하검사 외의 다른 방법으로 검사를 하게 됩니다.

검사는 어떻게?

  1. 환자의 가슴에 심전도 검사에 필요한 전극을 부치고 상박에 혈압계를 부착 후 뛰는 기계 위에서 걷기 시작합니다.
  2. 안정시의 혈압과 맥박, 심전도 등을 살펴보고 이상유무를 판단 합니다.
  3. 운동 중에 매 3분마다 속도와 경사도를 올려 안정시에 측정한 항목들이 최대운동 중에 어떠한 변화를 일으키는 지를 관찰합니다.
  4. 검사 중에 심전도상의 ST분절, T파의 이상, 조기 심실수축, 전도장애, 심박동수의 변화를 포함한 이상리듬에 대해 관찰하고 혈압의 변화, 피로, 흉통의 유무, 숨가쁜 호흡등의 증상을 관찰합니다.
  5. 운동이 종료된 후에도 위의 변화를 관찰하여 안정상태로 돌아오는 시간을 측정하게 됩니다.
  6. 검사 소요시간은 30분 정도 걸립니다.

측정가능 질환

  1. 각종 성인병(심근허헐, 부정맥, 고혈압 등)의 유무를 알 수 있습니다.
  2. 심폐지구력(장시간의 업무나 운동시에 심장과 폐의 능력)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3. 이러한 검사에서 이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심근핵의학 검사나 스트레스 심장 초음파 등을 거쳐 관상동맥 조영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검사전 후 주의사항은?

  • 검사 전 준비사항으로 환자는 자정부터 금식하거나 검사 2시간 전까지 가벼운 식사만을 허용하고, 검사 4시간 전부터 금주, 금연해야 합니다.
  • 강심제 또는 베타 차단제 같은 심장약은 검사를 처방한 의사와 투약 유무에 대하여 상의를 하게 됩니다.
  • 심장 건강력과 신체 검진을 통해 검사의 금기 사항이 있는지 미리 확인 받아야 하고 운동을 위해 환자는 느슨한 옷을 입고 편안하고 잘 맞는 신발을 신도록 해야 합니다.
  • 검사를 마친 후에는 갑작스럽게 운동을 멈추지 않도록 하며, 충분히 휴식을 취하도록 합니다.

이전사진보기
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
다음사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