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은 몸 안의 모든 장기의 세포에 산소, 영양분, 호르몬 그리고 영양물질을 공급하는 중요한 역할을 할 뿐 아니라 감염에 대한 방어기관이자 독소와 노폐물을 운반해내는 기능도 하고 있기 때문에 체내에서 일어나는 변화는 혈액성분에 변화를 주게 됩니다.
따라서 혈액검사는 질병의 진단, 치료 및 예후를 판정하기 위해 혈액의 각종 성분 검사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혈액 검사법 종류
1 형태학적 검사법
혈액의 세포학적 및 이학적인 성질과 상태를 검사하는 것으로 혈색소, 헤마토크릿(혈구용적),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수, 백혈구의 세포백분율 등을 측정하는 혈구 검사 및 혈액을 슬라이드에 얇게 발라 염색하여 혈구의 모양, 수 등을 직접 현미경으로 관찰하는 혈액도말 검사를 실시합니다.
또 출혈시간응고시간모세혈관 저항 등을 검사해서 출혈경향 혈액질환감염증 등의 진단과 각종 질환의 경과와 예후판정에 큰 도움이 됩니다.
2 생화학적 검사법
혈액 내의 각종 물질의 농도를 측정하는 것으로 혈청단백질(알부민과 글로불린), 전해질(나트륨칼륨염소칼슘인 등), 혈당요소질소각종 지질(콜레스테롤인지질 중성지방유리지방산 등), 혈청효소활성(트랜스아미나아제알칼리포스파타아제콜린에스테라아제 등)이나 호르몬활성 등을 측정하여서 각종 질환의 진단이나 경과의 관찰에 도움을 줍니다.
3 면역혈청학적 검사법
면역혈청검사는 각종 세균 및 바이러스에 대한 항원, 항체 검사를 하는 것으로 B, C형 간염, 에이즈, 매독 등을 진단합니다. 또한 류머티즘 질환 진단과 함께 각종 면역 세포의 기능도 혈액에서 이들 면역 세포를 분리해내어 실시할 수 있습니다. 기타 알레르기의 각종 원인이 되는 물질에 대한 혈액 내의 특정 면역 글로불린을 측정함으로써 알레르기의 원인을 밝히게 됩니다.
4 특수화학 검사법
심근경색증, 갑상선기능항진증 및 저하증, 각종 대사산물은 선천성, 또는 후천성 대사 질환을 진단하기 위한 검사 방법입니다. 이 검사에는 암표지자 검사가 포함되는데 이들은 특정 암을 직접 진단해 주지는 못하지만 암의 진단을 위한 보조적 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2혈액 검사 항목
1 일반 혈액검사(CBC)
혈액 속에 있는 세포 즉 백혈구, 적혈구, 혈소판의 수와 모양을 보는 검사로 백혈병 세포, 빈혈, 출혈 경향 등 혈액질환 및 증상을 알 수 있습니다.
적혈구 관련 질환 : 빈혈, 철 대사 및 철 결핍성 빈혈, 거대적모구성 빈혈, 용혈성 빈혈 등
지혈 및 혈전 관련 질환 : 혈소판 이상, 선천성 응고인자 이상 질환, 파종성 혈관내응고증
및 관련 증후군 등
백혈구 관련 질환 : 림프절, 비장 및 단핵구-대식세포계 이상질환, 조직구증식증후군,
백혈병, 골수이형성 증후군 등
2 혈액형 검사(ABO, Rh)
혈액형을 알 수 있습니다. A형, B형, O형, AB형과 Rh+, Rh-
3 간 기능 관련검사
간 기능 관련검사 (SGOT, SGPT, ALP, r-GTP, Total protein, Albumin, Total bilirubin)로 급 만성 간염, 간질환, 간경변증, 알콜성 장애, 지방간, 황달, 영양상태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